목차
윤리규범 서문
  1. 1. 고객, 주주, 사원을 존중한다.

    1-1 고객만족 경영

    1-2 주주가치 중심 경영

    1-3 사원의 삶의 질 향상

  2. 2. 원칙과 기본을 준수한다.

    2-1 원칙과 기준에 따른 업무 지침

    2-2 공정한 경쟁과 준법

    2-3 공적인 직무수행

    2-4 건전한 조직 문화

  3. 3. 협력업체와의 공존공영 관계를 구축한다.
  4. 4. 기밀보호 및 적법한 정보시스템을 활용한다.
  5. 5. 환경∙안전∙건강을 중시한다.

    5-1 환경 친화적 경영 추구

    5-2 안전과 건강

윤리규범 서문
주식회사 테스(이하 테스로 표기)는 인간, 기술, 윤리 및 도덕을 기업경영의 근간으로 삼아 고객, 주주, 사원 및 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홍익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지향한다.
또한, 테스는 법과 윤리를 준수하고, 자유시장 경제질서를 존중하며, 제품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통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등 공정한 상도에 따른다.
이에 테스는 경영기본이념의 가치 추구 및 경영원칙에 의거하여 테스인의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인 윤리규범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한다.
하나, 우리는 고객을 지속적으로 감동시켜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하며, 궁극적으로 고객과 더불어 발전하여야 한다.
하나, 우리는 건전한 경영활동을 통하여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경영으로 주주의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회사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
하나, 우리는 협력업체를 상호 신뢰의 기반 위에서 전략적 동반자로 인식하고, 모든 거래를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하며,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부당행위를 하지 않는다.
하나, 우리는 기업활동에 있어서 제반 법규 및 윤리를 준수하고,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제품 및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여 경쟁우위를 확보한다.
하나, 우리는 고객의 기술정보, 개인정보, 영업비밀 등을 알게 되는 경우 유출하거나 오용하지 않는다.
하나, 우리는 상호 인격을 존중하고, 사원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공정한 대우 및 환경을 조성한다.
하나, 우리는 환경 친화적인 경영활동을 통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1. 고객, 주주, 사원을 존중한다.
1-1 고객만족 경영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고객의 진정한 요구는 항상 옳다고 생각하며, 고객을 모든 판단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참된 가치를 끊임없이 창조한다. 고객에게 진실만을 말하며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의 정당한 요구에는 신속 정확하게 응답한다. 고객이 알아야 하거나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실은 적극 공개토록 한다.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취득한 경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 그 정보를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는다. 비도덕적인 행위를 통하여 고객의 이익을 해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1-2 주주가치 중심 경영 주주의 정당한 요구, 제안을 존중하며, 이를 경영활동에 반영 하도록 노력한다. 투명, 정도 경영을 통해 이윤을 극대화함으로써 주주의 투자 수익 증대를 적극 추구한다. 경영에 관한 정보를 성실히 공개하여 주주 및 투자자와 상호 신뢰관계를 구축한다. 재무자료를 공정하고 정당한 기준에 의거하여 정확하게 작성한 후 주주와 관계 기관에 공시한다.
1-3 사원의 삶의 질 향상 모든 사원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한다. 모든 사원에게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그 능력과 성과에 따라 공정하게 대우한다.
2. 원칙과 기본을 준수한다.
2-1 원칙과 기준에 따른 업무 지침 회사의 업무로 처리되는 모든 행위는 해당 업무의 사규, 원칙, 기준, 지침과 그에 따른 명령과 협의에 의거하여 수행한다. 주어진 직무는 최선을 다해 정당한 방법으로 수행하며 제반 관련법규를 준수한다. 회사의 재산을 잘 유지관리하고, 업무상 취득한 회사의 비밀을 보호한다. 주어진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에 부합되도록 권한 내에서 의사결정하고 행동한다. 회사와 관계되어 발생하는 모든 거래는 공정하게 이루어지며 정해진 거래조건 및 거래절차에 의하여 진행한다.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어떠한 형태의 부당행위도 하지 않는다. 모든 직무를 정직하고 공정하게 수행하며, 건전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2-2 공정한 경쟁과 준법 경쟁사와 생산, 가격, 입찰, 시장분할에 관한 담합을 하지 아니하여 담합을 목적으로 가격, 입찰, 고객, 판매지역 및 판매 조건 등에 협의하지 아니한다. 외부 거래선 등 이해관계자로부터 금전, 금품, 향응, 수수 및 지분을 제공받거나 직위와 직무를 이용하여 폐해를 끼치는 등 공정한 거래관계에 저해가 되는 일체의 부정 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상호 합의 없는 절차나 불법적인 방법으로 경쟁사의 기밀을 취득하는 행위를 삼가 한다. 고객사나 협력사에 대해 경쟁사에게 불이익이 되는 행위를 강권하지 아니한다.
2-3 공적인 직무수행 회사 공금이나 자산을 횡령, 유용, 절취하거나 경비를 변칙 처리하는 등 직위 및 직무를 이용하여 사적인 이익을 도모하는 일체의 부정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직무상 취득한 내부 정보를 유용하여 주식이나 유가증권을 직접 거래하거나 타인에게 추천하는 등의 사적인 이득을 취하거나 회사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일은 하지 아니한다. 직무수행 중 회사와 개인의 이해가 상충하는 경우 회사의 합법적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2-4 건전한 조직 문화 성희롱, 풍기문란, 폭력 및 사적인 부담을 주는 행위 강요 등 상하, 동료 간에 상호 불쾌감이나 피해를 주어 건전한 동료관계를 저해하는 일체의 언행을 하지 아니한다. 지연이나 학연에 근거한 파벌이나 사조직을 결성함으로써 위화감을 조성하거나 건강한 조직문화를 해치는 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신의를 바탕으로 성실하고 상호 협조적인 공존공영의 체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3. 협력업체와의 공존공용 관계를 구축한다.
협력업체를 상호 신뢰의 기반 위에서 고객감동이라는 공동가치를 추구하는 전략적 동반자로 인식한다. 회사는 일정한 자격을 구비한 모든 거래희망업체에게 거래처 등록 및 선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공평하게 부여하여야 한다. 협력업체의 선정 시 공정한 기준을 적용하고 차별하지 아니하며 사업 목적에 부합하는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노력한다. 회사는 협력업체와의 모든 거래를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회사는 거래업체 선정 시 반드시 거래약정서를 작성하고 거래조건 및 절차 변경이 필요할 경우 업체와 충분한 사전 합의를 거친 후 서명하여야 한다. 회사는 고정 협력업체와 거래 단절 시 반드시 서면으로 통보하여야 하며 부당한 방법과 일방적인 판단으로 거래를 단절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협력업체도 우리와 한 가족임을 인식한다.
4. 기밀보호 및 적법한 정보시스템을 활용한다.
고객의 기밀과 개인정보는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 제3자에게 공개해서는 안되며, 사내의 인가되지 않은 사람에게도 공개되지 않도록 한다. 회사내부의 지적 재산, 기밀 정보는 적절한 사전 허가나 절차 없이 외부에 유출하지 아니한다. 업무활동 중 취득한 정보는 사실에 근거하여 기록, 보고하고 회사의 지적 재산으로 보관, 관리한다. 타인의 특허, 저작권, 상표권 등 지적재산권을 존중하여 무단사용, 복제, 배포, 변경 등 일체의 침해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외부나 지인과의 대화 및 전화통화 시 회사의 지적 재산 보호규정을 위반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인터넷이나 복제 CD, 기타 방법을 통하여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으며, 회사에서 지급한 정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5. 환경, 안전, 건강을 중시한다.
5-1 환경 친화적 경영 추구 환경보호와 관련된 국제 기준, 관계법령, 내부 규정 등을 준수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유해물질 발생의 최소화,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 및 폐 제품의 재활용 추구 등을 통해 환경 개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제품의 개발, 생산, 유통, 판매 및 폐기의 모든 사업활동에서 환경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5-2 안전과 건강 임직원 안전 교육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임직원의 안전 및 건강에 관련된 국제 기준, 관계법령, 내부 규정 등을 준수한다. 제품의 개발, 생산, 유통, 판매 및 폐기의 모든 사업활동에서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우선시 한다. 고객에게 제품의 안전한 사용 및 관리방법에 대한 정보를 명확하게 제공한다. 고객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제품 결함이 발견된 경우 신속하게 대처한다. 근무장소의 청결 및 안전수칙의 준수를 생활화하며, 사업장 내 위험 요소를 발견한 즉시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